본문 바로가기

IT 세상/IT 이야기

[엑셀공부] 엑셀... 첫 행을 고정하고 싶을 때...

안녕하세요. 행복을 노래하는 초매입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엑셀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데이터가 많을 경우 스크롤이 생기고,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면, 데이터를 대표하는 타이틀이 안보이게 되죠. 처음에는 많이 불편하진 않지만, 계속 데이터를 볼 때마다 너무나도 불편하더라구요. 그럼 타이틀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데이터만 스크롤되게 할 수 없을까요?

 

▶ 첫 행 고정

 

첫행고정은 표현되어 있는 것처럼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 때 첫 행이 표시되도록 한다는 것인데요. 저 기능을 사용하면, 무조건 첫행을 고정시켜서, 스크롤을 한다고 해도 타이틀로 설정된 타이틀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첫행고정이 어떠한 기능을 해주는지 직관적으로 아실겁니다. 모르신다면, 엑셀을 띄워서 한번 실습해보시기 바랍니다. ㅎㅎㅎ

 

▶ 틀 고정

 

틀 고정은 첫행고정과 비슷하지만, 여러줄을 고정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4번째 줄에서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기능 설명과 같이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하는 모든 행과 열이 표시되도록 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실꺼예요. 모르시다면, 당연히 실습을 통해서 아셨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 틀 고정 취소

 

틀 고정 취소는 첫행고정, 틀 고정을 했을 때 그 기능을 취소하는 기능입니다. 고정을 했다면, 해제를 할 수 있어야겠죠? 그러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첫열고정 또한 첫행고정과 같이 행이 아닌 열을 고정시키는 방법인데요. 궁금하시면, 저에게 500원 주시고, 실습해보시면 되겠습니다. ㅎㅎㅎ

 

이상,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