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세상/그 외...

데이터베이스 토드(Toad) 그리드 값들이 NULL인 경우 색깔을 변경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개발자들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개발 유형이 무엇이냐? 개발 업무가 무엇이냐? 많은 것에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저희 회사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오라클을 사용하며, 이를 조회, 삽입, 수정, 삭제 등 여러 명령을 처리할 수 있는 토드를 사용합니다. 토드의 경우 SELECT 문으로 조회를 하게 되면, 여러 유형의 값들이 조회되게 되죠. 그 때 NULL 값을 가진 값들도 많이 표시되게 되는데요. 보통 Default 의 경우 다른 데이터와 동일하게 하얀색으로 표시되지만, 이러한 NULL 값을 다른 값과 다르게 색깔로 차별화를 두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Toad 의 Option 에 해답이 있다.

 

 

위 이미지처럼 Data Grids의 Visual 항목을 클릭하면 많은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 좌측 하단에 Null columns 설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값을 Yellow 로 선택하게 되면, NULL 값은 다른 값과 차별성 있게 노란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만약 간단한 설정을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네요. 물론, 개발자가 아닌 토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생소하시겠지만요... ^^

 

이상,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