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세상/블로그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에서 맑은고딕 을 설치가 아닌 본문 에서 적용해보자.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티스토리에 비해 폐쇄적인 환경으로서 블로거가 자신이 원하는대로 많이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초보 블로거나 네이버에 검색 노출을 바라는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하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본문 글꼴을 선택하려고 할 때, 제한적으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저는 맑은 고딕 글꼴로 포스팅을 하고 싶었지만, 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고 있다가 갑자기 생각이 났습니다.


만약 HTML 에서 수정을 하면 수정이 되려나?


그래서 한번 실험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해봤죠. 뭐,,, 돈 드는 것도 아니잖아요? ^^


▶ 티스토리처럼 HTML모드에서 <style> 을 추가해보자.



위 이미지처럼 <style> 을 p 태그에 대해서 적용시켜보려고 했습니다. 미리보기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저장을 하고 블블로그에서 확인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보이는 군요. 맑은 고딕이 적용되지 않고, 기본 글꼴인 돋움체로 보입니다. OTL... 실패의 순간이죠...



왜 적용이 안되었을까? 궁금함을 가지고, 수정 버튼을 눌러서 HTML 을 봤는데요. 충격적인 사실을 알아내었습니다.




▶ DIV 태그를 이용하자.

네이버는 스타일을 별도로 지정하면 위 이미지처럼 주석처리를 해버린다는 점이죠. 바로 악의적으로 블로거들이 수정을 가할 경우 전체적으로 레이아웃, 스타일 등이 변경되기 때문에 막아놨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대로 포기하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포스팅 된 글을 <div> 태그를 이용해서 모두 감싸보았습니다. 단, 태그는 시작태그, 종료태그로 되어 있으므로 글 마지막에 꼭 </div>를 삽입해주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div> 로 시작을 했다면 



</div> 로 닫아줘야겠죠... 이것은 중요한 사항이니 저장하기 전에 미리보기로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포스팅 된 결과 이미지



자~ div 를 이용해서 모든 글을 감싸고 스타일을 지정해주니까 깔끔하게 맑은 고딕이 적용된 것을 보시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깔끔하게 맑은 고딕으로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글꼴 때문에 너무 작성하기 싫었거든요. 예전에 누가 해킹해서 음란물 광고를 게재해서 저품질이 된 것도 한 몫했지만요...^^ㆀ 우리 모두 개인 정보 보안을 생활화합시다.


블로거들이 쉽게 돈 버는 CPA 광고를 할 수 있는 리더스CPA ☞ [바로가기]

블로거들이 무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블로거머니 ☞ [바로가기]


이상,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