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세상/블로그 이야기

스팸 댓글을 차단하기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팸 차단 기능 ( 작성자 차단, IP 차단 )

요즘 스팸성 댓글들이 많이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스팸성 댓글을 지우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계시죠. 제발 이 의미없는 바이러스 같은 댓글은 어떻게 작성되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알바를 고용해서 하는 것인지 아니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돌려서 작성되는 것인지 정말 궁금하네요. ^^;; 그렇다면 이 스팸성 댓글을 차단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글설정 - 글환경의 공개정책을 보라...



공개정책 부분을 보면 댓글, 방명록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댓글을 익명으로 작성하려고 할 때 작성이 안되는 경험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겁니다. 그러한 기능을 설정하는 곳이죠. 하지만,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하도록 하게 되면, 네이버 블로그만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댓글을 달고 싶어서 달 수 없어서 소통이 끊기게 될 수 있죠. 그래서 이 방법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저도 일주일 동안 설정하니 스팸성 댓글이 거의 없었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 IP 차단 기능을 사용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페이지에 보면 글 목록 - 댓글을 클릭하면, 많은 댓글을 관리 할 수 있는데요. 이 때 어떤 포스팅에 대한 댓글인가? 댓글은 무슨 내용인가? 작성자는 누구고, 작성자의 IP 는 무엇인가? 에 대한 정보들을 리스트 형식으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이 때 스팸성 댓글로 보이는 것은 여러개를 체크해서 차단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차단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비활성화가 되면서 특정 팝업만 활성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런 효과를 CSS 로 구현을 한 적 있는데요. 무척 쉬운 기능이죠...ㅎㅎㅎ




자~ 팝업 내용을 보면, 작성자 및 IP 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스팸성 댓글의 대부분은 동일한 이름으로 작성되는 것 보다 랜덤으로 자기 꼴리는 대로 막 작성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렇다고 동일한 IP 로 계속 접근해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알바성 댓글이 대부분인 것 같긴 한데요.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는 것인지 IP 가 엄청 많네요. 하지만, 계속 IP 로 차단을 하게 되면, 언젠가는 댓글을 달 수 없지 않을까요? 스팸성 알바넘들이 돈이 많지 않다면 말이죠... ㅋㅋㅋ


이상,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