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세상/리더스 이야기

이혼소송 알아보자

과거에는 이혼이라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던 일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이혼이 흔한 일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정말 불같은 사랑을 하고, 결혼하시는 분들도 부부로 같이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이혼소송을 하는 경우도 많이 늘어나며, 나이가 들어서 하는 황혼이혼도 사회적 문제가 될 정도로 번번찮게 행하여 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혼소송을 위해서는 이혼에 대한 기초지식이 조금은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한 기초지식인 이혼은 무엇이며, 종류,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률상담까지는 못하더라도 이정도는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네요. 


"이혼소송"


이것도 소송이고, 법적 싸움이기 때문이죠.



▶ 이혼의 정의


이혼이란 부부가 생존 중에 이어서 혼인을 해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부부관계를 인위적으로 소멸시키는 점에서 부부일방의 사망에 의하는 혼인의 자연적 해소와 다릅니다. 

[ 참고 - 이혼법률도우미 사이트 ]


이혼소송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너무나 좋습니다.



▶ 이혼의 종류


이혼은 협의상 이혼과 조정이혼 그리고 재판상 이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협의상이혼은 원인의 여하에 관계없이 협의를 통하여 이혼하는 것을 말한다. (민법 834조)

2. 조정이혼은 가사소송법에 따라 조정전치주의를 채용하여 재판상 이혼의 심판청구를 위해 가정법원의 조정을 받아야 하므로 조정절차에서 이혼합의가 이루어 지면 그것은 조서에 기재함으로써 재판상 화해와 동일한 요력을 인정받는다.

3. 재판상이혼은 부부일방의 이혼원인에 의거하여 타방을 상대방으로 하여 가정법원에 이혼심판을 청구하는 것이다. 재판상 이혼에서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를 이혼사유로 하는 경우에는 다른 일방이 사전동의나, 사전용서를 한 때, 또는 이를 안 날로부터 6월, 그 사유가 있은 날로부터 2년을 경과한 때에는 재판상이혼을 청구하지 못한다.

[ 참고 - 이혼법률도우미 사이트 ]


이혼소송을 위해서는 이혼의 종류가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에 따라 내가 해야 하는 소송은 어떤 종류인지를 알고 있어야겠죠?


▶ 이혼소송기간


부부가 이혼에 대해 합의를 했다면 협의이혼을 하게 되는데 협의이혼을 신청하면, 이혼숙려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이혼숙려기간은 가정폭력 등의 급박한 사유를 제외하고, 자녀가 없으면, 1개월, 자녀가 있으면 3개월 동안 이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연예인과 같은 사회 저명인사들은 이혼이 알려진 상황에서 이혼숙려 기간을 보낸다는 것을 매우 부담스러운 과정이 될 것입니다. 

[참고 - 이혼법률도우미 사이트 ]


법률상담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를 잘 모르지만, 이런 글을 읽으니, 아는 것이 힘인 것 같네요. 



▶ 이혼의 효과


이혼이 성립함으로써 나타나는 법적 권리의무관계의 변동을 말하고, 이혼은 배우자의 사망과 마찬가지로 혼인의 해소를 원인이 됩니다. 이혼이 성립되면 부부라는 배우자관계는 완전 해소되고, 혼인으로 발생된 일체의 효과는 장래에 향하여 소멸되므로 여자는 재혼금지기간을 지나면 재혼할 수 있고, 종래의 인척관계도 사망의 경우와는 달리 소멸됩니다.

[ 참고 - 이혼법률도우미 사이트 ]


이혼소송 후 각자의 인생으로 돌아갈 경우도 조금의 제한이 있나보네요. 



▶ 이혼의 무효


민법에서는 이혼의 무효에 관한 규정이 없으나, 협의이혼도 신분행위의 일종이므로 민법총칙의 무효에 관한 법리보다는 혼인의 무효에 관한 규정을 유추적용하여 당사자간의 이혼의 합의가 없었던 경우에는 이를 무효로 보아야 합니다.

[ 참고 - 이혼법률도우미 사이트 ]


이혼소송을 잘못 진행할 경우 무효가 될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이혼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법적으로 접근하다보니,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법률상담이 비싸고, 두렵고 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법률상담은 함부로 변호사를 통해서 신청하진 않는데요. 


일반적인 법률상담을 해주진 않지만, 이혼소송 법률상담은 어느 정도 안내를 해 주지 않을까요?


협의/재판/이혼, 이혼소송에 대해 친절하게 상담해주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혼법률도우미인데요. 


무료이혼상담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비공개상담으로 안심하고 상담을 하실수 있습니다.



이혼소송에 대해서 많이 준비하시고, 후회없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