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세상/IT 이야기

Visual Studio 2010 ( 비주얼 스튜디오 2010 ) 에서 MSDN 사용하기

 

 

▶ Visual Studio 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및 ASP.NET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Microsoft 사의 대표적인 개발 툴입니다.

현재까진 Windows 8 App을 생성할 수 있는 Visual Studio 2012 정식 버전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쌩뚱맞게 최신버전이 아닌 2010 을 설명하냐구요?! … … … 제가 Visual Studio 2012 가 없어요… OTL…

Visual Studio 2010은 여러 버전이 존재합니다. Professional, Premium, Ultimate 버전이 있으며,

각 지원하는 기능이 다르고, 가장 중요한 건 Ultimate 버전이 가장 비쌉니다… ㅎㅎㅎ

   

▶ MSDN 이란?

"MicorSoft Development Network의 약어로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자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발신하는 등록제 서비스로 연 4회 CD-ROM으로 배포하며, 윈도에 관한 기술 문서

등을 제공한다" 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네요. 보통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MSDN은 MSDN

Library로 Microsoft 도구, 제품, 기술 및 서비스 사용하는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리소스의 원천이며,

방법 및 참조 문서, 샘플 코드, 기술자료 등을 제공하는 Java에서 API 확장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Visual Studio 2010 with MSDN

보통 MSDN을 보기 위해 6.0 버전에서는 별도로 CD를 구입해서 설치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네이버에 검색한 결과 Visual Studio 2010 with MSDN으로 가격이 비싼 제품이 있더라구요.

이것을 사달라고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던 중

이 제품은 제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이었습니다. OTL…

그래서 조금 더 검색 신공을 발휘하여, 온라인에 있는 MSDN 라이브러리를 로컬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 MSDN 라이브러리 로컬에 설치 하기  

위 그림처럼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 Visual Studio Tools 폴더 아래에

도움말 설정 관리 – KOR 이라는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 영문판은 다른 이름이겠죠?! ^^? )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띄워집니다.    

 

   

3번째 항목인 온라인에서 콘텐츠 설치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상에 있는 MSDN 라이브러리를 로컬로 내려받기 위한 항목이죠…

실행하면 온라인에 있는 정보를 로드하기 위해 약간의 지루함을 견디셔야 합니다…^^

   

저는 .NET Framework 4의 새로운 기능 정보를 보기 위해

.NET Framework 4 – 한국어(대한민국)을 추가하겠습니다. 전 자랑스런 대한의 남아이니까요…ㅎㅎㅎ

   

예상 다운로드 크기가 나오니, 디스크 용량이 많이 남으셨다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위 이미지는 온라인에 있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후 로컬에 설치를 시작할 때 인데요.

.NET Framework 4 – 한국어(대한민국)은 시간이 엄청 걸리네요.

( Visual C# 항목은 그리 시간이 안 걸렸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내가 잘못 기억하는 건가?! ^^?)

그래도 포스팅을 위해 취소하지 않고, 꿋꿋히 기다리는 중입니다…. … 10분 … 30분 …  1시간...

   

드디어 업데이트가 마쳤네요…ㅜ.ㅜ

3시간은 기다린 듯 하네요… 600M 정도 받는데 3시간이라니… ㅡㅡ

너무 합니다….^^;;

   

다음은 온라인이 아닌 다운 받은 로컬에서 실행되게 하기 위해 첫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로컬 도움말 사용을 선택하면 다운 받은 로컬로 MSDN 라이브러리를 찾게 됩니다.

   

Visual Studio 에서 StringBuilder를 커서를 두고 F1(도움말)을 누릅니다.

그러면 온라인이 아닌 로컬 주소로 해당 MSDN을 검색하게 됩니다.

   

해당 주소를 보면 127.0.0.1 로 로컬MSDN을 검색하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항목을 클릭해서 검색할 때 확실히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온라인 방식보다 빠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컬 다운 받기가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그냥 온라인 방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혹시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하시려는 분이라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 Visual Studio Tools 폴더 아래에

도움말 설정 관리 – KOR 실행을 하셔두 되구요.

Visual Studio 2010을 실행한 상태시라면,,, 도움말 – 도움말 설정관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온라인 도움말 사용을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로컬에서 다운 받은 MSDN이 아닌 온라인에서 MSDN을 검색하시게 됩니다.

네트워크가 엄청, 상당히, 매우 빠른 분들은 온라인 방식을 선택해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예전에 MSDN을 사용한 것 처럼 로컬에서 MSDN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로컬이 온라인에 비해서 속도면에서 조금 뛰어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SSD 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속도 수치는 제공해 드릴 수가 없네요…

   

이상, 행복을 노래하는 초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