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세상/모바일 App 이야기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오피스 앱 - Polaris Office ( infraware )

안녕하세요. 행복을 노래하는 초매입니다.

한달간의 네이버 앱스토어 무료앱 이벤트가 모두 종료되고, 이제 무료앱도 중요하지만, 추천할 만한 앱을 리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머리속을 때릴때 즈음... 또 한차례의 기회가 왔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앱은 모바일 오피스 앱,,, infraware 에서 만든 Polaris Office 입니다.

 

▶ 안드로이드용은 무료?!

Polaris Office 는 최근에 나오는 갤럭시 시리즈 제품의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앱입니다. 삼성이란 대기업을 상대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앱을 영업하려면 많은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일단 제품의 퀄리티가 받춰주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기본 오피스로 생각될 만큼 쉽고 편리한 이 앱은 Google PlayStore 에서는 다운 받을 수 없구요.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삼성 Apps 에서 무료로 다운 받기가 가능합니다.

 

▲ 삼성 Apps 실행 화면

 

▲ 삼성 Apps 검색 화면

 

▲ Polaris Office 검색 화면

 

▲ Polaris Office 무료 다운

 

▶ 아이폰, 아이패드용 Polaris Office 가 세상에 나오다

2012년 4월 17일 기사를 보니, 인프라웨어에서 Polaris Office 를 아이폰, 아이패드용으로 개발이 되어 세상에 나오게 되었는데요. 그 때 당시에는 얼마에 판매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12.99 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유료앱이란 이야기죠... ^^ 하지만, 그 돈 값어치는 하는 앱이니까요. 주의 깊게 관찰하시고, 생각하셨음 좋겠네요. 



이 앱은 오피스 제품으로 Microsoft Office 의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 Point), 워드(Word)는 물론, Adobe사의 PDF와 기본 파일 포맷인 TXT를 생성, 편집, 보기 등을 할 수 있는 문서 편집기입니다. 그럼 이렇게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꺼에요... 그럼 PC처럼 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가 필요한 건가요? 당연히 아니겠죠...ㅎㅎㅎ 모바일 기기에서 작업하실 수 있도록 스마트 UX 를 이용한 사용자 경험으로 사용자가 손가락으로만으로도 작업 하기 쉽게 만들었는데요. PC가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 작업하는 앱을 만든다는 것이 그리 쉬운일은 아니거든요.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한 인프라웨어의 노력과 고생이 눈에 보이는 듯 합니다.


▶ 전체적으로 살펴보기

문서 편집기인 Polaris Office 는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익혀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어떻게 생겨먹은 놈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좌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중복된 이름이 있는데, 확장자가 다르죠? 그것은 MS Office 97 ~ 2003 버전과 2007 이후 버전으로 나누게 되는 데요. MS Office 정책이 그러하니까... 이런식으로 나눠 놓은 것 같네요. 별 신경 안쓰셔도 될 듯 하지만, 자신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MS Office 버전에 따라 자유롭게 저장하시면 될 것 같네요. 


▶ 워드 살펴보기



sample_doc.docx 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문서가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게 되면,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메뉴의 이름만 봐도 어떤 기능을 하겠구나 하는 직관적 UI 구성이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역시 스마트 기기에서 편집하는 앱이라 카메라를 찍고, 그 이미지를 문서에 바로 삽입이 가능하니까... 스마트 기기에 너무나 맞고, 편리한 기능이네요.



우측 + 버튼 옆에 있는 수리하는 것 같은 이미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글꼴, 단락, 스타일을 수정할 수 있는 팝업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문서의 스타일을 수정하시면 될 듯 하네요.



대각선 위, 아래로 표시되어 있는 버튼은 전체화면으로 보는 화면이구요. 전체화면으로 표시되어 있을 때, 화면을 더블클릭하면 편집화면으로 돌아오니, 너무 당황하지 마세요...ㅎㅎㅎ 그리고, 여러줄로 되어 있는 아이콘의 경우 파일을 관리하는 여러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아시겠죠?!

(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내 이름은?! 메뉴 입니다...ㅎㅎㅎ 이건 아니잖아... 이건 아니잖아... ^^ㆀ 이건 아니네요...ㅎㅎㅎ )


▶ 엑셀 살펴보기

메인 화면에서 sample_sheet_xlsx 를 클릭합니다.



화면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엑셀을 편집하는 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에 + 버튼을 누르면, 엑셀의 특징인 행, 열, 셀을 삽입할 수 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아실만한 내용이니까 패스하겠습니다.

( 이름만 들어도 모르겠어요?! 궁금해요? 궁금하면,,, 댓글 달아주세요...^^ )




워드 문서와 마찬가지로 수리하는 아이콘의 내용은 비슷하네요. 글골, 정렬, 표시형식, 셀 서식이라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서와 달리 표 형식의 셀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부분이 추가된 듯 합니다.



젤 우측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저장 및 프린트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네요. 뭐,,, 딱히 모르는 부분이 없으실 것 같아서 패스... ( 너무 빨리 지나가네요... 별 내용이 없어서요...ㅎㅎㅎ )


▶ 파워포인트 살펴보기

메인화면에서 sample_slide.pptx 를 클릭합니다.



다른 문서와 마찬가지로 + 버튼은 여러 기능들이 있네요. 비슷 비슷한 기능들로 통일시킨 것 같은데, 이렇게 UI 를 비슷하게 통일시킨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무척이나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많이 사용하지 못한 사용자들의 경우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니까 말이죠. 통일 정말 잘 시킨것 같아요... 우리 나라도 빨리 통일이 되어야겠죠?! ㅎㅎㅎ



파워포인트는 슬라이드를 전체화면으로 보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우측 상단에 보면, Play 하는 듯한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해서 슬라이드를 전체화면으로 표시하여, 프리젠테이션 할수 있어요. 그리고, 젤 우측 메뉴에 보면, 다른 것과 비슷한 메뉴들이 위치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DF 살펴보기

PDF 는 샘플 파일이 없어서 제가 대충 대충 만들어보았습니다. 너무 대충인가요?! 죄송합니다...ㅎㅎㅎ



우측 상단에 보면, 메뉴가 몇개 있는데요. 젤 우측 메뉴는 우리가 자주 보았던 것과 비슷하군요...^^



우측 상단의 2번째 아이콘을 선택하게 되면, 검색을 할 수 있는 줄이 생성되는데요. 문서에서 단어나 문장 등의 텍스트를 검색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Polaris Office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다

이번 12월 12일에는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왔네요... 점점 사용하기 쉽게 업그레이드 되는 것 같습니다.


1. 문서 자동 저장/복구

2. 다양한 폰트 추가 (51개 폰트 지원)

3. Select All 전체 선택 지원

4. 다른 앱으로 열기 기능

5. PDF TOC (목차 및 주석) 기능 보기 추가

 6. Wi-Fi File Transfer

7. KT ucloud 스토리지 연동

8. 히브리어 지원

9. Dropbox 연동 인증 방식 개선

10. 블루투스 키보드 기능 개선

11. WebDav 수정


업그레이드 내용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문서 자동 저장/복구KT ucloud 스토리지 연동 이란 항목이네요. 문서 자동 저장/복구는 정말 필요한 기능이죠. 문서라는 것이 짧게 작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 작성해야 할 때도 있거든요. 그럴 때 밧데리 문제라던지 OS 문제로 앱이 종료되면, 정말 난감하거든요. 그리고, KT ucloud 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라서 더욱 더 반가운 소식이네요. 이 중에서 KT ucloud 와 파일을 연동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잠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와 함께 보는 KT ucloud 파일 연동



처음 Polaris Office 를 설치 후 실행을 하면, 해당 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데요. 앱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동의를 하셔야해요... 앱을 사용하기로 하셨잖아요~! ^^



제가 새로 만든 New document.pdf 라는 반가운 파일이 눈에 띄네요. 다른 sample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문서이니 오해하시지 말길 바랍니다...^^ 자~! 그럼 제가 새로 만든 New document.pdf 파일을 KT ucloud로 전송해볼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KT ulcoud 계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문서보관함을 열어주세요.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문서보관함 팝업이 뜨구요. 오른쪽 상단에 편집이라는 버튼이 보이실꺼예요...



편집 버튼을 정상적으로 눌렀을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서비스 추가 버튼이 나오게 되죠...

( 만약 안나오신다면, 당신은 손가락이 굵은 사람... 우후훗~! ^^ )



서비스 추가 버튼을 누르면, 클라우드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는 Google Drive 와 ucloud 두 개의 클라우드 서버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ucloud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ucloud 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계정추가 팝업 화면이 뜨게되구요. 계정 ID와 비밀번호를 편안한 상태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오타는 허용하지 않으니까요... 정성스럽게 또박 또박 입력하세요...ㅎㅎㅎ



자~! 계정 추가 작업은 완료가 되어서, chomae02 라는 KT ucloud 계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chomae02 라는 KT ucloud 계정에 New document.pdf 파일을 전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문서보관함 팝업화면에서 chomae02 계정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chomae02 문자에 클릭을 하셔야해요. 파란색 화살표를 클릭하게 되면 계정 수정 팝업화면이 뜨니 주의하세요...^^



정상적으로 chomae02 를 클릭하셨다면, KT ucloud 계정에 연결이 되는데요. 오른쪽 상단에 보면, 위, 아래쪽 화살표로 표시된 버튼이 보이실꺼에요. 그 버튼을 아주... 아기 다루듯이.... 살포시 눌러주세요. 

( 너무 세게 누르면, 파일이 도망갈 수 있습니다... ^^ㆀ 농담입니다....ㅎㅎㅎ )



위, 아래 화살표 버튼은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Upload, Download 를 하는 무언의 암시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 버튼을 눌렀을 경우 위와 같이 KT ucloud의 chomae02 계정 정보와 아이패드에 있는 문서 정보가 모두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파일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ucloud 최상위 루트에는 파일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웹폴더 라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전송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이렇게 웹폴더로 이동을 했는데, 아무런 파일이 없군요...^^ㆀ 이 빈공간에 제가 만든 New document.pdf 를 전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New document.pdf 파일을 클릭하게 되면, 비활성화된 체크 표시가 붉은색으로 활성화가 되면서, 선택되게 되구요. 가운데 화면을 보면 좌측으로 2개의 화살표가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껀데요.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비로서 제가 원하는 문서가 ucloud 에 복사가 되게 되는 것이죠.



짜~잔...^^ 드디어, 제가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문서를 복사하게 되었어요...ㅜ.ㅜ 이 감격을 누구한테 말해야 하나?! 구글 애드센스팀에게 이 기쁨을 알려야겠어요... 계정 좀 살려달라고...ㅜ.ㅜ



위 이미지는 PC에서 ucloud 정보를 조회한 화면입니다. 정상적으로 New document.pdf 가 전송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WiFi 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수 있는 사실인데요. 솔직히 스마트 기기를 잘 사용하시지 못하는 분들은 이러한 지식도 없으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아마 WiFi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계정 추가하는 것 부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필히 WiFi 연결 상태를 꼼꼼히 확인 후 시도하세요...^^

( 제가 잘못 포스팅한게 아니라 무선 네트웍 환경이 이상한거라구욧~!~!~!~! OTL... )


이상으로 Polaris Office 를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포스팅의 이미지를 보면서 따라하는 것도 좋지만, 그리 어렵지 않은 UI 로 구성되어 있어, 클릭 몇번만 해보면 금방 적응 할 수 있게 잘 만든 앱인 것 같습니다. 


▶ 앱이 주는 장점

1. UI가 직관적이고, 쉽다.

2. 클릭에 대한 속도가 빨라 답답하지가 않다.

3.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PDF, TXT 를 손쉽게 수정, 생성할 수 있다.

4. 이동이 잦은 사용자들에게는 편리한 앱이다.

5. 무선 인터넷만 된다면, 클라우드로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다.



▶ 앱이 주는 단점

1. 무료에 익숙해져있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12.99 가 부담으로 다가온다.

2. PC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이다.

3. 손가락으로 많은 것을 해야 하다 보니, 마우스를 자주 사용했던 사용자들은 익숙하지 않아서 답답하다.


여러가지 이유로 아이패드에서 문서 편집을 할 시간과 기회가 많아진다면, Polaris Office 를 유료로 다운 받아서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많은 기능이 있고, 편리하게 개발된 Polaris Office 계속적으로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서, 더 좋은 앱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Polaris Office 리뷰를 마치고 자야하는 초매였습니다.



※ 이 포스팅은 Polaris Office 요청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