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세상/케이팝스타 시즌4

그레이스 신-동경 (박효신) / 서예안-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김완선) / 지유민-선전포고(자작랩)/Lose Yourself (에미넴)

케이팝스타에서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라고 생각되는 그레이스신, 최신 트렌디한 목소리, 발성을 지닌 재미있는 소녀 서예안, 래퍼로서는 유일하게 TOP 10 에 도전하는 지유민까지 다양한 오디션 장이 될 것 같은 이번 무대들... 기대가 됩니다.


■ 그레이스 신-동경 (박효신) 

그레이스신은 예선 때부터 강력한 우승후보로서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참가자인데요. 이러한 참가자가 TOP 10 선발과정에서 떨어질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탑 10에 참가하기 위해서 안테나뮤직에서 트레이닝을 받은 그레이스신은 파격적인 무대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무대를 꾸밀것이라고는 생각을 했지만, 항상 노래 테크닉적으로는 너무나 좋은 그레이스신이지만, 감성적인 느낌에서는 프로답지 못하다는 지적을 항상 받아왔었죠. 



이러한 것들을 많이 개선시켜주었을 것이라 생각은 했었지만, 알앤비 테크닉적인 느낌이 아니라 정통 발라드 느낌의 박효신의 동경을 선택을 한 것은 그레이스신 자신에게도 안테나뮤직에게도 모험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우려를 종식시켜주지는 못했지만, 도전을 하고, 그 도전이 어느 정도의 성과를 이루었다고 생각이 드네요. 워낙 노래를 잘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번 라운드에서 엄청나게 실망스러운 무대를 보여주지 않은 한 TOP 10 에는 어떤 식으로든 올라갈 것 같았기 때문이죠. 


이번 라운드에서는 서예안이 YG 에서 케미 폭팔을 시켜주어서 그레이스신은 2등으로 밀려났지만, 자신이 감성을 담을 수 있는 참가자라는 것은 심사위원들에게 각인을 시켜주었기 때문에 성공적인 무대가 아니었나 생각이 드네요. 테크닉적으로 뛰어나면서 감성을 잘 담는 무대를 기대했던 저로서는 조금은 아쉽긴 하네요. 

■ 그레이스 신-동경 (박효신) 동영상




■ 서예안-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김완선) 



서예안은 예선 때 생각지도 못한 선곡과 무자비한 춤으로 심사위원 뿐만 아니라 객원 심사위원단들에게도 포복절도를 안겨준 장본인이죠. 이러한 서예안은 본선에 올라가서 자신만의 색깔을 잘 찾지 못한 채 가능성과 실력을 어느 정도 인정한 심사위원들의 기대만으로 지금까지 올라온 참가자이죠. 하지만, YG 에서 트레이닝 받은 서예안은 승부수가 필요했었습니다. 


그러한 승부수를 양현석 심사위원이 너무나 잘 조언을 해주었고, 그러한 전략이 잘 맞아 들어갔습니다. 서예안은 스스로의 노력도 너무나 빛났지만, 기획사의 의도, 전략이 너무나 빛난 무대라고 생각되었는데요. 결국 이번 라운드에서 1등이 되어, TOP 10 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YG 라는 회사가 얼마나 무서운 기획사인지를 알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서예안 이후로는 이러한 전략이 잘 먹혀들지 않아서 조금은 아쉽네요.


■ 서예안-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김완선) 동영상



■ 지유민-선전포고(자작랩)/Lose Yourself (에미넴)



지유민은 힙합을 하는 래퍼인데요. 쇼미더머니에서 나오는 어떠한 여성 참가자보다 잘한다는 양현석 심사위원의 도발적인 심사평으로도 조금은 주목을 받은 참가자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JYP 에서 트레이닝을 받았지만, 자신이 가사를 써야 하는 래퍼로서 다른 참가자들에 비해서 너무나 시간이 부족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가사도 잘 써야 하고, 노래연습도 해야 하고, 그리고 계속 다시 써야했던 가사들로 인해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TOP 10 에 올라가고는 싶었지만, 자기 욕심대로 연습은 잘 안되고, 오디션 전날이 되어서 비로서 완성된 가사를 외워야 하는 자신이 너무나 한심스러울수도있습니다. 하지만, 1절은 무리없이 잘 했지만, 2절 부터는 가사가 꼬이기 시작하면서, 완전히 망친 무대를 선보였는데요. 하지만, 아직 어리고 이정도까지 올라올수 있다고 생각도 못한 지유민이 이정도까지 올라왔다는 사실 만으로도 너무나 기적같은 일이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다른 오디션 프로라든지 기획사에 들어가서 열심히 노력한다면 자신만의 느낌을 가지고 노래하는 지유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 지유민-선전포고(자작랩)/Lose Yourself (에미넴)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