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세상/음식 이야기

부산 해운대 양산 돼지국밥, 순대 - 고등학교 추억을 되새기다

저번주에 고등학교 친구의 결혼식 때문에 부산에 놀러갔습니다. 해운대에 있는 고등학교에 재학했던 저로서는 양산국밥이라는 곳에서 밥을 많이 사먹곤 했는데요. 시험기간이 되면, 더더욱 생각이 나서 혼자 자주 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에는 학생들에게는 특별할인으로 4000원 국밥이 3000원 했었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은 위치가 다른 곳으로 이동했더라구요. 


■ 찾기 힘들었던 양산국밥



친구 중에 부산 해운대 양산국밥의 위치를 정확히 아는 친구가 있어, 해운대에 있는 양산국밥집을 자동차를 이용해서 저 포함 친구들 3명이서 찾아갔습니다. 하지만, 양산국밥은 없고, 돼지국밥집이 하나 있었는데, 저는 양산국밥집이 상호명을 변경했을 가능성을 추측해봤습니다. 하지만, 제 추측은 잘못된 결과였습니다. 돼지국밥집 뒤에 양산국밥이 자리잡고 있더라구요. 


■ 김치가 맛있는 양산돼지국밥



저희는 돼지국밥 3그릇과 순대 小 짜리를 시켰습니다. 다른 것보다 김치가 역시 시간이 지나도 맛있더라구요. 보통 설렁탕집가면, 김치가 맛있는 곳이면 정말 성공한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었는데요. 양산돼지국밥집은 시간이 지나도 그 맛을 알 정도로 너무나 맛있는 김치였습니다. 참고로 제가 겉절이처럼 생김치를 좋아합니다. ㅎㅎㅎ


■ 순대국밥과는 다른 돼지국밥



서울에서는 순대국밥집이 너무나 많은데요. 사골과 돼지고기, 내장, 순대 등이 섞여 있는 순대국밥과는 달리 부산 해운대 돼지국밥은 김치양념에 맑은 국물, 돼지고기와 밥이 함께 있는 채로 테이블로 올라왔습니다. 한 숟갈 먹는 순간 고등학교 때 먹었던 그 향이 제 코와 추억을 자극하더군요. 하지만,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짜게 먹는 습관 때문인지 모르지만, 많이 싱거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때 새우젓을 많이 넣으려고 하자 친구들이 말려서 그냥 싱겁게 먹기 시작했죠. 


■ 가스렌지로 따뜻하게 데워먹는 순대



역시 순대는 부산 해운대 양산 돼지국밥 집이 너무나 맛있더라구요. 서울에서는 잡채만 들어있는 순대가 많았지만, 양산돼지국밥집의 순대는 설명을 잘 하진 못하겠지만, 잡채와 다른 소로 이루어져있고, 따뜻하게 계속 데워져서 그런지 너무나 맛있더라구요. 고등학교 때의 추억을 다시금 생각하면서, 고등학교 친구들과 너무나 맛있게 먹었던 하루였습니다.




▲ 양산돼지국밥 찾아가기


결혼식 전날 토요일날 양산 돼지국밥집을 갔다가 술집을 가서 맥주를 간단하게 했는데, 밤 11시가 넘는 시간에도 결혼 당사자 친구는 보이지 않더라구요. 아무튼 이래저래 고등학교 친구들과 고등학교 때 자주 갔던 양산 돼지국밥집을 찾아가서 추억을 곱씹어보는 계기가 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상, 초매였습니다.